본문 바로가기
서민정책

취준생 대출/정부지원 취업준비생 대학생 생활비 학원비

by 공허한뱃살 2021. 7. 13.
반응형

취준생 대출/정부지원 취업준비생 대학생 생활비 학원비

정부에서는 소득 확인이 불확실한 대학생과 취준생을 대상으로 저금리 생활비 및 취업준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과 소득 등의 조건을 충족한 경우 최장15년 동안 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확인하셔서 필요한 경우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차례

  • 신청자격
  • 지원내역
  • 신청방법

 


 취업준비생 정부지원 대출 신청자격

신청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대학생 및 미취업 청년이 대상이 됩니다. 연소득은 3천 5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학생과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 청년이 대상이기 때문에 소득이 불확실하여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신청자 소유의 재산조사를 진행하는데요. 재산이 과다한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취업준비생 정부지원 대출 지원내역

해당 대출은 정부가 직접 대출해주는 방식은 아니며, 100% 보증을 해주는 방식으로 지원이 됩니다. 보증대상에 합격을 하면 협약은행을 통해 대출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보증한도는 1인 최대 1천 2백만원으로 한번에 1천 2백만원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연간 최대 6백만원만 가능한데요. 일반생활자금으로 신청을 하시면 반기당 3백만원씩 보증을 해드리고 있으며, 특정용도자금으로 신청을 하실 경우 추가로 연간 6백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하지만 일반생활자금으로 이용한 금액의 신청일에 따라 추가 신청 가능 여부 및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드리자면 ‘20.7.1. 일반생활자금으로 3백만원을 신청하고, ’20.11.1. 특정용도자금으로 5백만원을 추가 이용했을 시 최초 실행일로부터 1년 후인 ‘21.7.2 이후 일반생활자금 최대 3백만원 신청 가능

특정용도자금 신청시 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 등으로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제출 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원대상에 따라 보증기간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대학생의 경우 군입대 기간까지 거치기간 설정이 가능해서 최장 15년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도 최장 8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취업자의 경우 최장 11년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와 보증료율은

취업준비생의 경우 대출금리 3.5%와 보증료율 0.5%가 적용되어 연 4.0%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취업준비생이 사회적 배려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인 경우 보증료율이 0.1%가 적용되어 연 3.6%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취업준비생 정부지원 대출 신청방법

해당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서류 제출 및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소득요건 등이 적용되지 않다보니 금융교육 이수 내역이 확인되어야 하는데요. 보증 신청일 기준 6개월 이내 이수한 내역이 있으시면 금융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금융교육을 이수하지 않으시면 보증약정 체결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반드시 금융교육을 이수해주셔야 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국번없이 ☎ 139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